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환태평양 조산대의 지진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23. 22:55

    >


    최근 들어 연일 태풍, 지진, 호우 등 자연 재해가 세계적으로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주였습니까? 일 0월 23일에도 대만에서 리히터 규모 6.0지진이 발생하고 수도 타이베이의 건물 등 대만 전역이 흔들리고 있어 대만 근처 중국 푸젠성의 일부 도시에서도 진동이 감지됐다. 현재 보고된 인명·재산 피해 사례가 없어 시민들이 불안해하는 등 '불덩어리' 공포가 다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인도네시아 남 태평양 파푸아 뉴기니 등'불의 고리'에 속한 지면에서 하루까지 규모 6을 넘는 대지진이 잇달아 발생하고 긴장감이 높아진 결과로 대만에서도 지진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난 달 281,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서 발생한 리히터 규모 7.5의 강진과 스본인 미는 20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수만명의 이재민 등 심각한 인명 재산 피해로 전체를 안타깝게 했습니다.


    >


    특히 지금 2000학년 8.0이 넘캉징만 무려 8회 이쟈싱 되어 불안을 더욱 더 가중시키고 있습니다.하나-2004년 하나 2월 261,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북부 아체 9. 하나~9.32-2005년 3월 281,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서부 니아스 8.63-2007년 9월 하나 21,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남부 본 쿠루루 8.54-20하나 0년 2월 271, 칠레 콘셉시온 8.85-20의 하나 연 3월 일일이 1일본 동북 9.0~9)하나 6-20하나 5년 9월 하나 61, 칠레 이어 페루 8.37-20하나 7년 9월 71멕시코 치아파스 8.2


    '불의 고리'라는 환태평양 조산대의 태평양을 둘러싸고 있는 약 4만 km길이의 조산대를 가리키는 이야기입니다. 이 조산대는 서쪽의 일본·폰·대만·동남아, 북쪽의 러시아 캄차카와 미국의 알래스카, 동쪽의 미주 대륙 서부와 남미 해안의 지면, 뉴질랜드 등 태평양 연안의 지면을 잇는 고리 모양의 지진 화산대입니다. 불의 고리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지각판이 모여 서로 충돌하거나 다른 판을 파고 들어가는 조산운동(지각이 수평방향의 힘을 받아 운동하는 지각변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지각 변동이 활발한 지구상에 발발한 80~90퍼센트의 지진, 75퍼센트의 화산 활동이 이 지면에서 일어나고 동그란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불의 고리(Ring of Fire)'이라고 부르죠.


    >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불의 고리는 세계의 주요 지진대와 화산대의 활동이 겹친 육지의 환태평양 조산대를 말하며, 판 구조론에서 내용하는 지각을 덮는 여러 판 중 가장 큰 판인 태평양 플레이트가 유라시아판, 인도 오스트레일리아판 등과 겹치는 경계선이므로 지각 활동이 활발합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화산 안에 있는 마그마 방의 압력 조건이 바。니다. 이로 인해 마그마 안에 포함된 물이 과민탄산가스가 마그마에서 거품으로 바뀌면서 과민하고 마그마 모드가 가벼워지기 때문에 상승을 시작합니다. 지진으로 마그마 방 주변의 지각이 느슨해지면서 지상에 갇혀 있던 마그마가 폭발하고 지표가 상승하여 화산이 폭발하며, 그 때 화산 가스, 화산재, 화산 쇄설물 등이 외부로 분출됩니다.


    >


    지진이나 화산뿐만 아니라 지진 피해 및 해일의 발생도 매우 위험합니다. 쓰나미는 해저 지진, 해저 화산 분화, 해저 산사태와 같은 급격한 지각 변동 등으로 발생한 파장이 긴 천해파를 말합니다. 심해에서는 파장에 비해 파고가 작아 눈에 잘 띄지 않지만 해안 근처의 얕은 곳으로 오면서 갑자기 커져 해안을 덮칠 때는 큰 피해가 발생합니다.자펜은 유라시아 판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며 태평양 판과 유라시아 판, 그리고 필리핀 판이 서로 맞지 않는 곳에 위치합니다. 이 때문에 자펜에서는 지진이 나쁘지 않아 화산이 자주 발생하고, '우리는 나쁘지 않다'는 유라시아판 위에는 있지만, 판의 경계와는 떨어져 있어 상대적으로 지진이 나쁘지 않아 화산 활동이 적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경주와 포항의 지진을 겪으면서 더 이상 안심할 수 없게 됐는데요. 이번 기회에 지진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 요령을 다시 한번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


    먼저 지진이 발생하고 흔들리는 동안에는 테이블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테이블 다리를 꽉 잡습니다. 다음 흔들림이 진정되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다. 건물 밖으로 지나갈 때는 계단을 이용해 신속히 이동하고 이때 엘리베이터는 절대 사용 금지한다. 건물 밖에서는 가방이 과도한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둘러보며 대피한다. 떨어지는 물건에 유의하고 신속하게 스포츠장이 과잉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대피 장소에 도착한 후에는 라디오과인 공공기관의 안내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한다. 지진은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익히고, 실제로 발생 시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이나 손전등, 비상식량, 소독용 에탄올, 반창고, 아날로그, 핫팩, 기타 구조 및 안전용품 등을 미리 비상가방을 챙겨두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


    또 앱을 활용하는 것도 피해를 주는 첫 번째 방법 중 소지하다. '안전 디딤돌'라는 앱은 행정 안전부가 2014년 4월에 통합된 재난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해 슴니다. 이 앱은 재해 메일 뿐만 아니라 재해시의 행동 요령이나 피난소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10월부터 통신이 두절 도에고 나쁘지 않은 서버 접속 지연 상황에서도 필수 국민 행동 요령이나 피난소의 위치 안내 방송이 가능하며 위급 상황에서 활용도가 더 높아졌 슴니다.


    보다 견고한 안전 대응을 위해 대피 요령을 익히자! 비상가방 준비! 앱 준비까지! 평소에 철저히 해두는게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