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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의 눈, ‘라임’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4:58

    때때로 운전으로 지칠 때나 초보운전으로 옆 차선에 끼어들기가 두려울 때, 내비게이션을 봐도 좀처럼 길을 찾을 수 없을 때, 차가 스스로 운전해 달라고 소견한 적은 있지요? 이처럼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각종 센서를 활용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차를 자율주행자동차라고 할 것이다. 이 자율주행에서 눈 역할을 하는 핵심장치가 바로 '라이다니(LIDAR)'다. 최근 이 진드기가 최초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총아로 떠오르면서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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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프니다(LIDAR)'는 주변 환경을 3D로 인식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리도록 도움을 주는 장비입니다. 라이데스의 작동 원리는 초당 수백만 개의 레이저 빔을 지속적으로 발사하며 이것이 센서로 돌아올 때를 계산해 거리를 측정할 것이다. 대등한 원리로 작동하는 센서에는 "소본인"과"레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본인은 음파를, 레이더는 전파를 사용하지만 라이데스는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는 것이 다릅니다.    자율 주행 차에서 라이프니, 각광 받는 이유는 즉석 탁월한 3D작성 능력 덕분입니다. 라이프니더는 파장이 짧은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해상도가 높아 사물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이프니다은 그대로 자동차의 지붕 부분에 설치되지만 자동차 주변 360도 시야각을 공급하고 정확한 거리 정보를 실테테로우에 전해 달랍니다. 그래서 주행 중 장애물, 사람, 자동차 등을 인식하고 추적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도로의 차선 경계, 전방 신호등의 표시 등도 높은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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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프니다은 1960년대의 레이저가 출현하고 탄생했다. 1971년에는 아폴로 15호에 탑승한 우주 비행사가 라이프니다 기술을 활용하여 달의 표면 매핑에 성공했다. 라입니다는 고고학에 활용되기도 한다. 고고학자가 멕시코 고대 도시 앙가무코(Angamuco) 탐험 때 라데스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지역 지도를 만들어서 중앙아메리카의 피라미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프니다은 2000년대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로 영역을 넓히었습니다. 2005년 아메 리카 무이제 바로 자동차 대회인 '그랜드 DARPA도전'에서 스탠퍼드 대학 조사 팀이 '스탠리'라는 자동차에 'SICK'라는 라이프니다을 탑재한 것이 시초 이다니다. 당시 스탠리는 한 방향으로 빔을 발사했던 2차원 라이프니다 5개를 지붕 위에 달고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다음 라이에요. 는 자율주행차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요소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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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입니다를 장착한 자율주행차가 처음 반화하기 위해서는 해상도가 더 높아지고 인식거리는 항상 길어지는 반면 가격은 낮아져야 합니다. 각국의 개발 기업들은 즉시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초기 라이프니다을 개발하고 최근까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오메리카 기업 베로다잉이 선 보인 제품은 2007년에는 한개 값에 8000만원이 넘었지만 현재는 900만원대로 내려왔 슴니다. 업계는 2020년에는 라이프니, 30만원 정도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해 슴니다.    라이프니다는 메커니즘에 의해서 평면 정보만 얻는다'2D스캔 라이프니다'과 공간적 정보를 입체적으로 획득한다'3D스캐닝 라이프니다'로 구분됩니다. 지금까지는 2D스캔 라이프니다에 대한 수요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3D쪽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가들은 차량용 라이프니다 수요가 20하나 6년 2D스캔 라이프니다 중심(290만개)에서 202나이 3D중(하나 320만개)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슴니다.    현재는 가격 때문에 360번의 범위를 세밀하게 탐지하는 방식보다는 수평 시야각을 하나 00~하나 45도 사이에 제한하되 가격을 싸게 하는 방법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벨로다인, 쿼자니지, 독일 최초의 에기베오, 이스라엘의 이노비즈원 등의 기업들이 이런 방식으로 성능이 좋고 저렴한 라입니다. 개발을 위해 각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메이커, GM, 포드등도 라입니다. 개발업체를 물려받아 앞 다퉈 기술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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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국내 중소 중소 기업'에스 오에스레프'이 전방 50m까지 측정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차량용 고속 3D라이더를 개발하고 주목을 받앗슴니다. 이 라이더는 하나 20번 시야 각의 물쥬은리 광각 정밀 측정과 30도 시야각의 원거리 고속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자율 주행 차의 주행 상황에 맞추어 주변 환경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내도로를 천천히 달릴 때는 수증리 광각 정밀측정이 모두 작동하며 고속도로 등을 고속으로 달릴 때는 원거리 고속측정의 전부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에스오에슬랩은 지난해 설립 다음 대한기계학회(KSME)와 세메스(SEMES)가 공동 주최한 오픈 이노베이션 챌린지대회에서 물증 릴라이다. 기술로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국한전자전(KES)에서도 혁신 베스트 제품상을 수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중소 기업은 내년 상반기까지 측정 거리를 200m까지 거의 메일인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안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꿈꾸던 자율주행차를 현실화하기 위해 유기농인 매일매일이 많은 사람들이다 상용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의 중소기업과 개발자들도 독자적 기술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를 열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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