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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청률로 본 2018년 5월~6월 방송분석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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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과 몇 달 전이에요?봄 기운과 함께 4∙ 27, 판문점 선언으로 세계적 평화 분위기로 무르익어 갔다 20일 8년 5월 그리고 4년에 한번씩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이 열린 20일 8년 6월의 시청률이 HOT한 프로그램을 모으고 모으고 분석하고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곧 당시 시청률을 바탕으로 크게 3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방송의 분석을 하고 싶은데요.먼저, 당시 인기를 누렸던 예능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적 풍조와 이슈, 인기, 트렌드가 어떤 것이었는지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그 뒤 2번째의 모든 방송국을 지나 칠로 압도적인 드라마 쉐어를 자랑하는 kbs드라마의 인기 비결로 그 이유를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4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전 국민이 관심을 갖고 축제 20일 8러시아의 월드컵을 집중 조명하게 할 텐데요.그중에서도 특히 월드컵 중계를 했던 지상파 방송신문에 한창이던 시청률 경쟁을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그때 시청률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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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시청률을 보았을 때 각 방송사마다 대표되는 오락 프로그램, KBS드라마의 독주, 6월이 벌어진 월드컵 치에궁유헹룰 다시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그러면 본격적으로 예능프로그램 분석을 통해서 그 시기에 유행했던 트렌드와 이슈, 사회적 풍조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이미 각 방송사는 각각의 대표 예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시청률을 봐도 알 수 있듯이 MBC는 ' 나쁘지 않고 혼자 산다','전지적 간섭 시점'이 연예를 리드하는 KBS는 시청률 10위권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고 온 장수 오락입니다'1박 21','해피 투게더'이 있었습니다. SBS는 연예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미운 우리 아이와 정글의 법칙이 이끌었습니다.여기에서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었습니다.무한 도전의 종영 이후 MBC간판 예능으로서 정착한 ' 나쁘지 않고 혼자 산다'에 불변하는 상승과 지난 겨울 파 1롯데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전지적 간섭 시점'상승세가 파랑 있었습니다.특히 전지적 참견 시점은 '이영자 신드롬'으로 불릴 정도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방송 3사 중 연예의 시청률 1위 SBS' 미운 밧줄'는 자식 같은 중년 싱글 남의 1상을 유쾌하게 뒤(뒤)아내, 다양한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각 방송사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당시 사회적인 트렌드와 유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사회적인 트렌드를 반영하고 유행을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이라 현재도 방영되는 프로그램이 많고 현재도 대등한 예능 트렌드를 갖고 있지만 크게 '혼족'과 '먹방'이라는 주제가 당시 예능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사회적으로 혼자 사는 사람들을 뜻하는 '혼족'의 증가로 예능에서도 혼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예능도 먹방만 빼고 설명이 안 될 정도로 음악에서 차지하는 음식의 비중이 상당히 큰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주제로 요즘 유행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MBC의 괜찮은 독신생활과 SBS의 미운 우리 아이가 있습니다.프로그램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혼자 회사는 한 연예인들이 안에 와서 나쁘지 않아의 1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인 ' 나쁘지 않고 혼자 산다'는 경제 불황과 취업난으로 결혼을 싫어하는 젊은 세대에 큰 치에궁유헹룰 얻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점점 개인화되는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반영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와 대동소이하지만 등장하는 출연자의 연령대가 좀 다르다 미운 우리 아이는 중년의 나쁘지 않은 아이에게도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아, 나쁘지는 않은 중년의 싱글 라이프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어쩌면 혼자 산다는 것이 지금 20,30대 젊은 세대만의 이야기가 아니고, 40,50대 이상 중장년층에도 많이 나쁘지 않아주 나쁘지 않아는 1프지앙아의 사회 현상으로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결국 '혼족'의 사회적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 확인됐습니다. 실제 통계청에 연구에 의하면 990년까지는 하나인 가구들이 다 가구 비중이 9%에 불과했지만 20하나 0년도에는 24%에 이르고 2020년도에는 30%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20하나 5년 전국 한가구의 가구주 연령을 보면 39세 이하의 비율이 36.9%로 가장 높았고 40~59세가 33.2%, 60세 이상은 30.0%의 순이었다. 그러나 2045년에는 한가구 가운데 60세 이상 비율이 54%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결국 하나인 가구의 연령대가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와 취업난이 계속되면 연령대와 상관없이 사회적으로 하나인 가구의 증가가 불가피한 사회적 현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혼족과 함께 먹방은 당시 연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부분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먹는 장면이나 모습이 나올 정도로 먹방은 지금의 예능 트렌드가 되고 있다. 먹방이 큰 트렌드를 끌게 된 배경에는 경제적 어려움, 취업난에 따른 스트레스,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여러 요인을 꼽을 수 있었는데 경제가 어려워지고 살기가 힘들수록 인간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에 가깝게 끌린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갈수록 사회가 개인화되고 1인 가구가 증가하게 되면서 인생의 다양한 행복감 속에서 먹음으로써 얻는 행복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 같습니다."결국 '먹방'과 '혼족'은 서로에 대한 영향력을 미치면서 상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예능에서 먹방 장면이 수도 없이 나왔는데,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등장한 먹방들이 가장 큰 트렌드와 화제를 모았습니다.전지적 참견 시점은 연예인 매니저들 중 하나를 프로참견달자의 참견을 통해 그 다음 아내를 내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먹방이 등장했는데, 그 중에서도 이영자 편에 등장한 먹방이 가장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3월 휴게소의 음식인 ' 써라 떡'붐을 시작으로 5월과 6월에도 정내용 음식 열풍을 한 저와 쿄쯔눙데요.  돼지갈비, 김치만두, 한방통닭, 닭볶음탕, 삼계탕, 어묵 등의 기본 조림입니다. 없는 미식가 릴레이가 계속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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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에서 이영자가 소개한 식당은 당신이 이상하게 유행하다 보니 줄을 서야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렇게 큰 유행을 이끌 수 있었던 이유는 이영자 특유의 식욕을 자극하는 음식에 대한 비유적인 포위와 자신만의 음식을 먹는 비결을 소개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큰 유행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였는데요."역시한 이영자의 매니저가 이영자의 간섭을 묵묵히 받아 1 하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자아냈 슴니다. 그러나가 영자 먹방에 힘 입고 큰 유헹룰 받았던 '전지적 간섭 시점'는 5월에 폐지론 논쟁이 1어 괜찮은 아묘 큰 위기에 처했 슴니다.그 원인은 이 5월 51방송 이야기 중인 이영자와 매니저가 어묵이 식사하는 고급 식당 주방장으로 다리를 놓아 달라고 짙다(뒤)장면이어서 제작진이 '세월호 참사 뉴스 보도'으로 추정되는 장면을 이용합니다.상자와 이옷숨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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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장면이 논란이 된 이유는 어묵과 세월호를 연결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온라인 커뮤니티 하나강 베스트 저장소(하나베)에서는 세월호 희생자를 조롱할 때 어묵이라는 포장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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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최승호 MBC사장은 세월호 유식크, 시청자들에게 사과문을 발표했으며 MBC는 '전지적 간섭의 시점(정 차 벌레)'제작진에 대한 징계와 녹화 중지, 2주간 결방하는 것을 고지했다.이런 영향 때문인지 이영자는 프로그램 논란에 충격을 받아 녹화에 참여하지 않거나 향후 출연 여부에 대해 제작진과 논의를 통해 깊이 소견해야 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호라사는 싱글족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자기호라사'와 '미운 우리 아이'는, 호라사는 싱글족의 먹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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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양각색의 먹방을 선보이는 싱글족에게 유쾌한 분위기를 맛보며 시청자들의 큰 공감과 유행을 얻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공중파, 케이블, 종합 편성 전체를 통틀어 압도적인 예능 시청률 한위를 자랑하는 SBS' 미운 밧줄'에서 이 5월에 방송되고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배우'이다 원희'방식의 먹는 방송을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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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에서 임·원희는 건강 때문에 산에서 쪼아 온 쑥을 된장 국에 넣어 먹었는데 먹은 뒤에 배가 아파서 자세히 알아보면 나쁘지 않고 먹은 쑥이 쑥이 아니라 1개 반의 풀이라고 눈치채고 화장실에 가입한 모습을 보이고 주었습니다.이 독특하고 엉뚱한 임원희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당시 순간 시청률 24.3%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연예 하나 정도의 면모를 보이고 주었습니다.이처럼 먹방 열풍은 조금씩 변형되어 각 프로그램에서 방송되고 있습니다. 과연 언제까지 먹방에서 유행이 이어질지 궁금했습니다 최근까지 20하나 8년 5월~6월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당시 사회상, 트렌드와 이슈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당분간은 한명 가족의 싱글 라이프와 멋 빵이라는 트렌드는 연예 트렌드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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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압도적인 드라마 시청률 1살 위의 KBS드라마가 유행 노하우와 그 이유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시청률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방송국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유행을 얻고 있는 KBS 드라마의 주요 스토리 연속극, 일일 연속극, 모든 부분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였습니다. 그럼 왜 KBS 드라마가 큰 유행을 얻을까요? 크게 3가지 정도로 이유를 골랐는데요. 첫 번째 편성 때입니다.물론시청률에는시자리오같은다른요인도중요하지만시청자가많이보는시대,즉TV를많이보는시대로편성되는것이매우중요한부분이라고생각했습니다. 시청률이 높은 대표적인 KBS드라마'네하 나도 화창합니다','인형의 집','함께 삽니다'전체 오후 7시 50분~오후 8시 25분 동안 방영되었다.이렇게 시청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틈틈이 부대 편성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2번째 배우의 연기지만.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연기는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더욱 몰입하는 역할을 해요. KBS 드라마에서는 각 극마다 기존 인지도가 있는 유명배우와 신인배우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져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시청자들은 연기 능력 있는 배우들의 안정감 있는 연기력과 극을 이끄는 전개력에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되고 새로운 신인 배우들의 신선한 연기력과 이미지를 끌어당기게 됩니다.특히 전통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며 오랫동안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에서 이런 모양이 잘 보이네요. 메인 스토리 드라마로 캐스팅된 많은 신인 배우들이 작품을 통해 대중에게 큰 유행을 얻고 스타 대열에 합류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신 방송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의 '신 혜성'과 과거에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 어린 이유'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먼저 배우 신혜성은 스크린과 방송을 넘어 자신감 있게 다양한 배우 활동을 해왔습니다.20하나 7년부터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을 통해서 국민 배우로 나선 인생의 황금기를 맞이했습니다.드라마를 통해서 연기대상 드라마 부분 여자 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영광을 같이 했습니다. 드라마 종영 후 바로 다른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배우활동을 계속하면서 그 유행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이후 KBS2주 이야기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 어린 이유'입니다.원래 어린 이유는 가수로 왕성한 활동을 했습니다.그러나 배우로서 그 능력을 인정받아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아기젖은 이 드라마를 통해 '국민의 여동생'이라는 별명으로 국민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유의 귀여운 이미지와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어린이 유타카 드라마 출연이래 그 유행에 힘입어 갈 뿐만 아니라 지금 배우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드라마 종료 후 5개 이상의 작품의 잇달아 출연하고 스크린과 방송을 넘어 자신 바꾸다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지금 가수 '아이유'가 아니라 '아이유'로서 그 스펙트럼을 점차 넓혀갔습니다.이렇게 배우들에게 이런 영향은 결말 이후 작품의 캐스팅까지 이어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흥행 보증 수표는 파업 리이 자기 갈 정도의 배우들과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요. 세 번째로, 타겟 층의 분석과 거기에 맞는 시자리오 선택입니다. 위 드라마가 큰 유행을 이끌 수 있었던 이유는 때때로 대별로 시청하는 연령층의 타깃 분석이 잘 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네하 나도 화창합니다','인형의 집'과 함께 월요일 한개부터 금요일 중 하나까지 매 한개 방송되는 하나하나의 연속 드라마 같은 경우 젊은 세대 20~30대 시청자보다 40~50대 중년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입니다.이렇게 KBS 드라마는 주 시청층에 맞는 시나리오 선정, 드라마 주제 선정이 제대로 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모정과 사랑, 욕망을 주제로 그린 드라마 '인형의 집'의 무스펙 주인공이 세상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린 '나홀로 맑음' 가족들에게 따뜻한 사랑의 이야기를 담은 '함께 살겠습니다'라는 주제를 가진 KBS 드라마는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어 유행했습니다. 특히 전통의 강호로 불리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가 무려 6년 동안 이잔 꾸준히 사랑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시자 싱 리오 의제 선정의 중요성이 있었습니다.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지속적으로 '가족'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었는데요.과정 말기에 대부분 방영된 蔓쿨째 굴러온 너희들, 내 딸 서연, 오작교 형제들, 사랑을 믿으며 황금빛 내인생과 함께 당시 방영됐던 함께 살래요도 가족을 주제로 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어요 이렇게 KBS는 가족이라는 주제를 집중 공략하고 있었어요.인간의 인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제는 '가족'입니다.인류가 구축된 이후 가족이라는 개념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 있었습니다. 드라마 <덩굴째 굴러온 그대들>은 시월드라는 새로운 조어를 탄생시키며 고부간의 혼란을 유쾌하게 그려냈고, <우리 딸 서영>도 아버지와의 관계를 새롭게 비춰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온 시크 구의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가족 간의 혼란과 이해, 화합을 주제로 펼쳐지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시청자의 공감을 부르기에 충분 했다.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해체'등이 사건이 되고 있어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드라마 그 이상의 토우쯔룰 시청자들에게 선물하고 있었습니다.이처럼 각 드라마는 각각의 주 타깃층이 확실한 모습이었습니다. 타깃층에 어울리는 주제와 사자리오 선정, 캐스팅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결국 이런 요인이 높은 시청률로까지 이어졌다고 봅니다. - 최근까지 KBS 드라마의 유행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그 강세가 계속될지 지켜봐야 합니다.특히 KBS2주 이야기 드라마의 유행가 언제까지 연결되는지 궁금하네요.종편과 케이블 채널 드라마의 유행이 상승하고 있는 최신형 이제부터는 지상파 드라마의 운명도 어떻게 될지 생각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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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20하나 8러시아의 월드컵.그 뜨거운 여름이 벌어진 땅을 주고 방송 신문에 시청률 전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각 방송국은 시청자의 눈과 귀을 잡기 위한 뜨거운 경쟁을 벌였는데요.각각 특색 있는 해설위원으로 주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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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C에서는 2002년 월드컵의 영웅입니다.반지의 제왕 안정환을 KBS에서는 또 다른 2002월드컵의 영웅 이영표를 SBS에서는 데힝 대한민국 해외 축구의 아버지 전 국가 대표 팀 주장 박지성을 섭외했다.  이처럼 각 방송국은 모두 2002월드컵 주역들을 섭외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모두 국민에게 친근감, 낯익은 이미지를 가진 선수이어서 시청자를 끌어들이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각 해설 위원의 해설 스타 1토항항의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재치 있는 언변으로 인기를 얻은 안정환 해설위원.선수 출신답게 뛰어난 분석력과 정확한 경기 예측력으로 인기를 끈 이영표 해설위원.선수 시절 성격처럼 차분하고 차분한 해설로 인기를 얻은 박지성 해설위원.각 해설 위원들은 각각의 특색 있는 스타 1에서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앗움니다.3명의 해설 위원 모두 동테테로데 방송을 진행한 시청률을 보게 되면 KBS>MBC>SBS순으로 나쁘지 않구나! 움니다. 위에 시청률에서 보듯 해설 위원의 셋이 모두 방송을 진행한 개막전과 우리 나쁘지 않다고 경기(스웨덴, 멕시코, 독 1)이 열린 날들 모두 시청률 순위가 KBS, MBC, SBS순으로 나쁘지 않구나! 움니다. 이 순위를 기록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이영표 해설위원 특유의 날카로운 분석력과 해박한 축구 지식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것으로 보입니다.MBC는 안정환 해설위원뿐 아니라 디지털 해설위원이라는 특이한 카드를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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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자리에서는 축구에 관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유명한 bj 감스트를 초청하여 인터넷 방송을 통해 축구 중계를 하는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이건 MBC만의 '머캐팅 전략'이었는데요.이것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인터넷 방송을 많이 소비하는 젊은 세대에게 트렌드가 있는 bj를 섭외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키카드였습니다.KBS에는 시청률이 다소 낮아졌지만 국정농단, 세월호 사고 등 기존의 추락한 자사 이미지를 놓고 의견을 나눴을 때 MBC가 보여준 다양한 모습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안타깝게도 시청률이 첫 오전이었던 SBS의 그 이유로는 처음으로 해설을 진행한 박지성 선수의 좀 미숙했던 모습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전해졌습니다.제가 해설을 들었을때도 목 sound와 호흡이 조금 불안했던 기억이 났어요.하지만 경기가 진행될수록 안정감이 느껴지고 특유의 침착함을 되찾았습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각자 전략을 갖고 나쁘지 않은 적들로 월드컵 열기만큼 뜨거운 경쟁을 벌였습니다. 시청자들은 방송사마다 해설 스타가 처음 다르기 때문에 골라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지상파 방송 신문에 월드컵인 만큼 열기가 뜨거웠던 시청률 대결 나쁘지 않습니까.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선택권을 준 방송국은 축구경기만큼 나쁘지 않고 빅 재미를 준 것 같습니다. 가장 최근에 월드컵이 끝났는데 다음 월드컵에서 방송국은 또 어떤 해설위원과 어떤 전략을 가지고 나쁘지 않을지 지금부터 궁금합니다. 그럼 다음 월드컵이 빨리 오기로 약속하고 이상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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